건강, 질병

편도결석 빼는 법, 냄새, 원인, 증상, 제거 방법 총정리

선한감사 2023. 10. 13. 02:01

편도결석으로 3년간 고생하며 터득한 편도결석 빼는 법, 냄새, 원인, 증상, 제거 방법에 대해 총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편도결석 빼는 법

 

 

목차

     

     

     

     

    편도결석 이란?

    편도결석은 목구멍(편도)에 생긴 구멍에 음식물이 쌓여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을 알갱이를 말합니다. 양치질, 재채기, 가래침을 뱉는 과정등에서 튀어나오며 만지면 쉽게 부서지고, 아주 심각한 악취를 동반합니다. 

    편도결석-제거
    편도결석 제거
    편도결석-제거
    편도결석 제거

     

     

    편도결석 원인

    ㆍ편도의 손상 : 유전적으로 편도에 다수의 구멍이 있어 음식물이 퇴적되는 경우와 양치질이나, 담배 등을 이용하여 가래침을 뱉는 습관 등으로 편도가 손상되어 음식물이 퇴적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ㆍ구강 위생 부족 : 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목 가글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음식물이 지속적으로 퇴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ㆍ만성 편도염 : 편도가 비대하거나, 만성적으로 편도염을 가지고 있을 경우 편도 곳곳에 염증/손상을 유발하여 편도결석의 위험이 높습니다.

    ㆍ비염, 부비동염 : 비염,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면서 편도결석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ㆍ흡연, 스트레스 : 흡연으로 인한 편도 손상 및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편도가 손상되거나 편도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 증상

    ㆍ심한 입냄새 : 편도결석은 심각한 악취를 동반하므로 목에 편도결석이 있을 경우 심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ㆍ목 통증 : 목에서 가래와 감기와 같은 이물감, 가벼운 통증, 목 칼칼함, 목 간지러움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목에 박혀 있어 이물감 때문에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초기에는 단순 감기나, 가래로 치부되어 확인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결석-증상
    편도결석-증상

     

    편도결석 빼는 법

    [비추천 방법]

    ㆍ면봉 : 면봉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할 경우 편도에 상처를 유발하게 되고, 이는 또 다른 구멍을 만들거나, 구멍을 크게 만들어서 편도결석을 더 악화시키는 방법입니다.

    ㆍ가래침 뱉기 : 편도결석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 가래침을 뱉는 방식(카~악)을 취하실 경우 편도 손상으로 인해 편도결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추천 방법] 

    ㆍ가글 : 편도결석에 가장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소금물, 가그린(리스테린 등)으로 목을 긴 시간 가글하게 되면 편도결석을 줄이거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ㆍ이비인후과 방문 :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결석을 제거할 경우 석션기를 통해 제거하게 되어 결석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ㆍ구강세정기(강력 추전) : 구강세정기를 통해 결석을 제거할 경우 상처를 최소화하고, 집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편도결석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가성비가 좋은 추천 제품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가성비 구강세정기 추천 제품 ◀

     

    구강세정기 사용 방법
    구강세정기 사용 방법

     

    [수술적 제거 방법]

    편도결석은 수술적 제거 방법이 추천되지는 않으나, 편도가 심하게 손상 또는 비대하거나, 과도한 결석으로 생활에 불편감이 지속될 경우에는 편도를 절제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편도의 모양에 따라 경우의 수가 매우 광범위하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수술적 제거 시 병원은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편도 결석 수술
    편도결석 수술

     

    ▶ 편도 수술 영상 바로보기 ◀

     

     

    편도결석 예방

    ㆍ식사 후 양치질, 치실 사용 : 식사 후 입 안에 음식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가글 : 구강청결제나 소금물을 통해 주기적으로 가글을 실시하면 결석이 생기는 걸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ㆍ식사 후 물 섭취 : 식사 후 물을 섭취하셔서 입, 목에 음식물이 남지 않게 하고, 적절히 수분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원인

     

    편도결석
    편도결석

     

    편도결석이 통증을 유발할 경우에는 즉시 치료 및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으나, 큰 통증이 없어 방치되는 경우 심각한 입냄새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얼굴을 찌푸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벼운 편도결석의 경우 구강청결제, 구강세정기를 통해 간단히 집에서 제거하시고, 통증을 유발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